티스토리 뷰

내 노후 보장을 위한 다양한 연금 수령 방법

보험/보험 5분 스터디 2017.06.12 09:00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 ‘연금보험’에 가입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월급처럼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현금흐름을 확보해 주기 때문인데요. 연금보험에 가입한 계약자는 연금지급 개시 전까지 크게 세 가지 연금지급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종신연금형, 확정기간연금형, 상속연금형 등 연금을 수령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연금 수령 방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실제로 들여다보며 집집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가계의 소득과 소비수준에 따라 평균과 차이가 클 수도 있고 자녀가 몇 명인지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금 수령 기간이나 금액 등을 잘 따져보고 개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춰 접근해 보세요. 각자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연금 수령 방식을 선택해 마라톤과 같은 노후의 길을 탄탄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보험 5분 스터디 – no.17] 연금을 수령하는 다양한 방법 풍요로운 노후를 위해 ‘연금보험’에 가입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월급처럼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현금흐름을 확보해 주기 때문인데요. 연금보험에 가입한 계약자는 연금지급 개시 전까지 크게 세 가지 연금지급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종신연금형, 확정기간연금형, 상속연금형 등 연금을 수령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종신연금형 기간을 정하지 않고 보험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원리금을 평생 지급받는 방식 종신연금형은 연금개시 후 가입자 사망 시까지 연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연금 개시 후 오래 생존할수록, 수령시기가 늦어질수록 연금 누계액 자체가 커집니다. 평균수명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평생 사망 시 까지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연금수령 방식입니다.  사망 시까지 안정적으로 연금을 지급받고 싶은 가입자에게 적합합니다. #확정기간연금형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서 수령하는 방식 확정연금형은 가입자가 정한 일정기간 동안 예를 들어 5년, 10년, 15년, 20년, 25년, 30년 등 기간을 정해 확정적으로 연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확정지급 기간에는 가입자가 사망하더라도 지정된 수익자 또는 가입자의 상속인에게 연금액이 지급되기 때문에 연금을 확실하게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일정기간 동안 확정적으로 연금을 지급받고자 할 경우 확정연금형 방식을 추천합니다. #상속연금형 원금은 그대로 두고 이자만 수령하다가 만기가 되었을 때 원금을 찾아가는 방식 상속연금형은 연금개시시점까지 가입자가 낸 보험료의 적립액에서 발생하는 이자를 종신토록 연금으로 지급하고, 가입자 사망 시에는 그 적립액의 일체를 지정된 수익자 또는 상속인에게 지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적립액의 이자를 연금재원으로 활용하는 형태이므로 연금액이 확정기간형이나 종신연금형보다 적지만 연금적립액을 자녀나 배우자에게 상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속연금형의 연금액은 종신연금형과 확정연금형 보다 적지만 피보험자 사망 시 원금상당액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액의 연금이 불필요하거나 적립금을 상속 목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가입자에게 적합합니다. #연금 수령 FAQ Q) 연금수령 방식은 한번 정하면 바꿀 수 없나요? A) 아닙니다. 연금수령 방식은 연금을 개시하기 전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연금에 가입할 당시에 종신형을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연금 개시 전 건강이 좋지 않으면 확정기간형이나 상속연금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나이보다 더 일찍 일자리에서 퇴직하거나 갑자기 은퇴해 소득도 연금도 없는 공백기간이 생기면 상대적으로 적은 액수의 연금을 종신토록 받기보다는 연금 액수를 늘려 조기에 집중적으로 받거나, 필요한 기간 동안에만 연금을 받으면 됩니다. 자녀나 배우자에게 적립한 금액을 상속하고 싶다면 생존 시에는 적립금의 이자만 연금으로 수령하고 피보험자 사망 시 적립금이 상속되는 상속형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연금 수령 방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실제로 들여다 보며 집집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가계의 소득과 소비수준에 따라 평균과 차이가 클 수도 있고 자녀가 몇 명인지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금 수령 기간이나 금액 등을 잘 따져보고 개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춰 접근해 보세요. 각자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연금 수령 방식을 선택해 마라톤과 같은 노후의 길을 탄탄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김민지

댓글쓰기 폼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