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보험 속 이색 직업, 언더라이터가 필요한 이유



누구나 하나쯤은 가입하고 있는 보험!! 하지만 보험에 가입하는 서명을 하고 나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고객이 보험가입을 위한 절차를 밟은 후 보험회사에서도 고객의 가입절차를 마무리 위한 일들이 시작되는데요. 보험 계약 시 작성한 청약서상의 고지의무 내용이나 건강진단 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계약의 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최종 심사 과정을 거쳐야 보험가입의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이러한 업무를 ‘언더라이팅’이라고 하고, 이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바로 ‘언더라이터’인데요. 보험회사에만 존재한다는 이색 직업, 언더라이터!! 오늘은 언더라이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언더라이터 정은이가 들려주는 보험가입의 진실





정은이와 예진이가 오랜만에 만나서 수다를 떨고 있네요~ 예진이가 건강이 예전 같지 않다는 걸 깨닫고 보험에 관심을 보이는데요. 원하는 상품을 골라 보험 가입 사인만 하면 언제든 보험에 가입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예진이에게 한화생명 언더라이터인 정은이가 보험 가입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기 위해 자신의 직업을 설명해 줍니다.





예진이처럼 돈이 있고, 가입하고 싶은 의지만 있으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심사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점~ 이러한 심사를 하는 직업이 바로 언더라이터 입니다. 일반인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보험회사에는 꼭 필요한 직업이죠.


언더라이터는 예비 고객의 건강상태, 소득, 직업, 보험가입 목적 등을 분류하고 평가합니다. 이 중에서 고객의 건강상태를 가장 중요시 하는데요. 고객의 건강 상태에 따라 등급을 정한 뒤 해당 등급에 맞게 보험료를 책정하고 심지어는 가입이 거절될 수 도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언더라이팅 과정을 통해 피 보험자의 보험 청약에 대한 인수여부를 결정하고, 적정한 계약 인수조건과 보장한도를 결정하게 된답니다.

 


고객 상황별로 알아보는 언더라이팅 업무


언더라이터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들었지만 여전히 잘 이해가 가지 않는 예진이!! 그런 예진이를 위해 정은이는 자신이 만난 고객들의 경험을 통해 보험가입에 큰 역할을 하는 언더라이팅에 대해 들려주기로 하네요!


1. 보험료 책정을 흥정할 수 있다, 없다?!



한 남자가 보험을 들기 위해 방문했는데요. 어멋!! 그런데 보험료 할인은 안되냐고 하네요. 보험료 책정은 어디까지나 정해진 기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설명을 해도 계속 응큼한 속내를 보입니다. 이렇듯 보험 가입시 정해둔 기준에 맞추어 자신의 보험료가 책정이 되어도, 조금 더 저렴하게 보험료를 낮추려는 고객들이 많다고 합니다.

보험료가 주관적인 기준으로 책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디까지나 정해진 기준에 의해서 보험료가 책정된답니다~!! 보험료는 고객의 건강상태 등 다양한 분야를 검사해 객관적으로 측정된답니다. 이렇듯 보험료를 책정하는데 필요한 기준을 정하고 체크하는 일이 언더라이터의 일입니다. 흥정하기에 따라 돈 더 내고 덜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잘 알아두셔야 본인의 보험료가 책정된 기준에 대한 문의도 할 수 있겠죠??


2. 숨기려는 자 vs 찾으려는 자




보험가입을 위해 보험사를 찾은 남자! 언더라이터 정은은 보험에 필요한 여러 사항들을 체크하고 확인합니다. 언제나 꼭 체크하는 흡연유무!! 군대 제대 이후 흡연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당당히 말하는 이 남자! 이번에 만난 고객은 깔끔하게 보험 계약서까지 작성하나 봅니다. 이러한 고객들만 만난다면, 언더라이터인 정은도 스트레스 없이 일할 것 같은데요~ 그때 남자의 주머니에서 툭 떨어지는 담배! 흡연자였다는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보험 가입 시, 거짓말은 안 돼요! 나빠요!!

보험에 가입할 때 불리할 것 같은 단점을 숨기려고 고객들이 많다고 하네요! 언더라이터는 이러한 단점 즉, 보험가입에 있어 기준에 맞지 않거나 가입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항들을 찾아내고, 심사하는 일을 한답니다. 



3. 과거 있는 자에게도 기회는 있다?!




마지막으로 정은이 만난 고객은 과거의 병력이 있지만 보험에 꼭 가입하고 싶어하는데요. 정은이는 과거 병력이 있으면 보험 가입 시 절차와 기준이 더욱 까다로워져 힘이 들 것 같다고 친절히 설명을 드립니다. 그런데도, 고객은 보험에 꼭 가입하고 싶어 하시네요~! 어떻게든 보험에 가입하고 싶어하는 고객을 위한 방법이 없을까요??

위의 예와 같이 과거 병력이 있으면 보험 가입 시 절차와 기준이 더욱 까다로워 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든 보험에 가입하고 싶어하시는 고객을 위해 언더라이터는 다른 사람들과 조금 다른 기준으로 가입을 권합니다. 보험료를 병력이 없는 사람들과 같은 금액으로 책정을 하게 되면 보험금을 지급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의 보험료까지도 오를 수 있는 등 여러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좀 더 높은 금액의 보험료를 제시하게 된답니다. 

언더라이터가 새로운 보험료를 제시하고 남자는 특약가입을 신청하는 방향으로 가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언더라이터는 기준에 의해 무조건적인 가입 심사가 아닌, 고객의 상황에 맞는 기준과 방법을 제시하는 일도 함께 하고 있답니다. 보험 가입에 있어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걸 이제, 확실히 아시겠죠??





요즘 보험은 나에게 언제 닥칠지 모르는 사고를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고 금융상품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보험이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이 되고 보험료를 적게 낼수록 더욱 효과적인 재테크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가장 현명한 재테크는 바로 당신의 건강을 챙기는 것입니다. 지금 바로 건강 재테크를 시작해 보시면 어떨까요?


▶ 한화생명 대학생 서포터즈 투모로우 드리머즈 라이프앤톡 다른글 보기
보험스캔들, 그 만남부터 이별까지 (바로가기)
유럽배낭여행비용, 어떻게 마련할까? (바로가기)
고민하는 20대를 위한 배순탁 음악작가의 힐링 노래 (바로가기)
개그맨 정성호의 내일 세미나, “20대를 위한 만번의 법칙” (바로가기)



Tomorrow Drea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