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생명

한화생명이 공개하는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꿀팁 대 공개(上)


어느새 쌀쌀하진 가을 날씨와 함께 채용 시즌이 왔습니다. 한화생명에서도 신입사원 공개 채용이 시작되었는데요. 그동안 취업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신 취준생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화생명 선배들의 채용 꿀팁을 대공개 합니다. 지금 한화생명과 함께 확인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5년 7월 입사한 상품개발팀 신상협 사원입니다. 저는 미국에서 고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마치고 한국으로 들어와 군대에 입대한 후 상병 때 입사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병장 때 최종합격을 받았거든요. 제대한 지 딱 1주일 뒤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안녕하세요, 2015년 7월 입사한 특별계정사업부 김명호 사원입니다. 사업부 내에서 변액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2016년 하반기에 입사한 혁신팀 정나은입니다





직무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주 업무는 상품개발⦁개정을 위한 보험료⦁책임준비금 산출, 상품 수익성 분석, 기초서류 작성, 보험상품 신고⦁인가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그 외에도 위험률 개발/개정, 갱신계약 관리 등 다양한 업무가 있습니다.





액 지원 업무는 크게 세 가지 입니다(일일 자금이체, 기준가 산출, 대내외 공시⦁보고자료 작성). 그중 제가 맡은 부분은 대내외 공시⦁보고자료 작성 및 변액 운용(변액보험상품 가입자로부터 들어오는 보험료를 바탕으로 투자)에 대한 지원입니다. 예를 들면, 변액계정 실적 추정, 부서 월 결산, 금감원 업무보고서 작성 등이 있습니다.




혁신팀 업무는 크게 업계 제도 및 정책 변화에 따른 내부 부서 변화 관리와 4차 산업혁명 환경에 대응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는 한화생명이 앞으로 확보해야 할 디지털금융 관련 역량을 정의하기 위해 선진사 벤치마킹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 디지털화를 위해 필요한 인력과 조직문화를 집중적으로 보고 있어요.



보통 회사에서의 일과는 어떻게 되시나요?


정기적인 아이디어 회의⦁상품개발 진행 시 유관 부서(전략팀, 경영관리팀, 투자본부, 언더라이팅 등)와 상품내용 협의 및 수익성 협의회의도 계속 진행합니다. 회의 외적인 시간은 상품 수익성 분석(사차, 이차, 비차), 위험률 개발, 기초서류 작성(사업방법서, 약관, 산출방법서 등) 등의 작업을 합니다.




아침 미팅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주제는 전일 금융시장 마감시황 및 당일 전망입니다(경제지표⦁주식⦁채권⦁외환⦁상품 측면에서). 미팅이 끝나면, 일일 업무를 하게 됩니다(펀드 기준가격 생명보험협회 공시, 자산 동향 작성 등). 여기까지 하게 되면, 부서로 들어온 요청자료들을 확인하고 문서를 작성합니다. 변액계정 투자현황에 관한 요청자료가 가장 많습니다. 그러면 저는 펀드별 투자손익, 수익률, 특정 자산(주식, 채권 등)에 대한 내역 등에 대해 작성합니다. 4시~5시 사이에는 부서 일일 업무보고자료를 작성합니다. 오늘 우리 부서가 어떤 업무를 했는지, 주요 이슈사항은 무엇인지에 관한 원페이퍼 보고서입니다. 여기까지 마무리한 후, 그날 부족했던 잔업을 일부 처리하면, 하루 일과가 끝나게 됩니다.


오전에는 우선 최신 기사와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업무와 관련된 국내 핀테크 업계 동향, 주요 신기술 등을 파악합니다. 이후 회의에 참여하여 브레인스토밍 차원에서 각자 접한 이슈를 공유하고 당일 수행할 업무에 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오후에는 협의한 내용을 토대로 업무를 수행하나 유동적인 편입니다.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하나 알려주세요


오늘 진행한 CPC전략실 피칭데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상품개발팀 내에서 이루어지던 아이디어 회의를 본부 전체 직원들에게 공모를 받아서 뽑힌 우수작들을 PT한 행사인데요. 이렇게 여러 부서와 함께 아이디어 회의를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접해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지난 5월에 했던 결산이 기억납니다. 당시 저희 부서에서 처음으로 해외주식을 취급하게 됐었는데, 그러다 보니 회계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주식 100억이 있으면 그 100억이 사내 회계시스템의 어떤 계정에 들어가야 하는지 매핑이 안 되어 있었는데요. 그것을 결산 중에 발견하여 매핑 후 무사히 마무리해서 뿌듯했습니다.



부서 배치받은 지 일주일쯤 지났을 때 제가 작성한 보고자료 초안이 회의에서 쓰였어요. 작성한 의도와 세부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피드백을 받았는데 조금 떨렸어요





지금까지 한화생명 선배들의 업무와 관련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각 부서의 필요한 역량, 기억나는 면접 질문 등 면접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습니다.




김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