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융맞춤스타일링

[금융맞춤스타일링] 경찰 공무원의 복지, 정년 보장만 될까? 다양한 경찰공무원 복지제도 알아보기


'금융'에도 스타일링이 필요한 당신께, 한화생명이 알려드리는 ‘금융 맞춤 스타일링’ 지난 달에는 늦깎이 신입사원 한지원 씨에게 알맞은 스타일링을 했는데요. 두 번째 금융 맞춤 스타일링을 받을 사람은 새내기 경찰 27세 김주임 씨입니다. 주임 씨처럼 공무원을 준비하고 있고, 또 공무원이 된 지 얼마 안 된 사람이라면 오늘의 스타일링을 눈 여겨 보세요!



 

지난해부터 열심히 준비한 경찰공무원 시험에 한 번에 합격한 주임 씨. 안정적이며 다양한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일찌감치 공시를 준비한 덕에, 아직 27세의 젊은 나이로 공무원이 되었는데요. 그런데 막상 공무원이 되어 월급을 받아보니 무언가 부족한 느낌입니다. 정년이 보장되어 있지만, 이 월급으로는 당장 한 달 생활하기도 조금 빠듯한 주임 씨. 하지만, 실망하긴 이르답니다. 경찰 공무원이라면 누릴 수 있는 수당부터 복지, 금융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임 씨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 공무원이라면 기본적으로 보장되는 복지


군대에 다녀온 주임 씨는 순경 3호봉의 월급을 받게 되는데요. 2019년 기준으로 순경 3호봉의 봉급은 1,710,600원입니다. 생각보다는 적은 월급에 쓴웃음을 짓는 주임 씨. 하지만 실망하기 이르답니다. 보람만으로는 아쉬운 공무원 여러분을 위한 ‘수당’제도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공무원이 받을 수 있는 수당으로는 근속 연수에 따라 정근 수당이 지급됩니다. 정근수당은 월 보수액의 최대 50%까지 지급됩니다. 시간 외 근무나 야근에 대한 초과근무수당 제도, 그리고 등급에 따른 성과 상여급 제도도 있어 월 보수액의 최대 230%까지 받을 수 있어 각종 수당을 야무지게 챙겨볼까요? 



▶ 경찰복지포털에서 알아보는 경찰복지의 모든 것


각종 수당 외에도 경찰공무원이라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있는데요. 올해 처음 순경으로 근무하는 김주임 씨와 같은 신입 경찰이나 은퇴한 경찰이라면 ‘경찰복지포털’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경찰복지포털은 사번과 아이디, 혹은 아이핀을 이용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찰 공무원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경찰복지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혜택은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총 7가지입니다. 그외에도 인터넷 강의 수강, 각종 경찰 물품 구매, 본인 휴가 및 근무일정 등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찰복지포털에서는 경찰 승진 서비스와 관련한 사항도 제공되고 있는데요. 본인의 근무 성적을 확인해 승진시험을 준비할 수도 있죠. 

그럼 이제는 경찰복지포털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알아볼까 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경찰공제회’인데요. 경찰공제회는 경찰공무원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경찰 행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복지 기관입니다. 경찰 공제회는 일종의 적금 형식으로, 경찰공제회에 가입한 경찰들을 대상으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공제 회원 자격은 최초 부담금을 납부하면서 생기게 됩니다. 경찰 공제회에 가입하게 되면 회원 전용 휴양시설을 할인된 가격이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담금, 급여금, 퇴직급여, 목돈수탁 복지저축, 대여금, 부조금 등 돈을 관리하는 점에서 조금 유리하게 저축할 수 있는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직 또는 해약, 사망, 정당한 사유 없이 6개월 이상 부담금을 납입하기 않을 경우 회원 자격이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경찰공제회 회원이 공제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정관 및 규정을 위반할 경우, 그 회원은 경찰공제회 회원에서 제명당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찰복지 포털의 더욱 자세한 혜택 사항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찰관만 로그인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경찰만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우대


정년 보장, 주거안전혜택, 자녀의 장학금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찰 복지를 알게 된 주임 씨는 또 한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경찰 공무원들도 갑자기 큰 목돈이 필요하게 되었을 경우,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말입니다. 


 


대출이 필요한 경우, 2012년부터 경찰청과 협약을 맺고 경찰공무원 우대 대출을 운영하고 있는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의 대출 상품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참수리대출 또는 무궁화 대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많은 경찰관들이 이용하고 있는 상품이랍니다. 


먼저, 신한은행의 참수리 대출은 경찰 대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경찰 임용예정자도 신청 가능하며,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이라면 연소득의 1.5~2.5배 범위 내에서 최대 2억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원금분할상환 시 최대 5년입니다.

다음은, 신한은행의 쏠편한 경찰공무원 대출상품입니다. 쏠편한 경찰공무원 대출은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경찰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신한은행 경찰 대출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억 원이며, 신한 쏠(SOL)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환 방식은 만기 상환 방식만 선택할 수 있는데요. 최장 10년까지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쏠편한 경찰공무원 대출은 신용평가 등급이 7등급 이상이어야 하며, 최대 1억 원까지 마이너스 통장 개설도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 국민은행의 무궁화신용대출입니다. 이 대출 또한 최장 5년까지 대출 기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한도 역시 2억 원입니다. 국민은행 무궁화 신용대출은 경찰 임용예정자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경찰 임용예정자에는 중앙경찰학교 교육생, 경찰교육원 교육생, 경찰대학 변호사 경력채용 교육생이 포함됩니다. KB 무궁화 신용대출 금리는 3.89~4.49%이며 우대금리는 1.5%입니다. 우대 금리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최저 2.39~2.99%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은행의 무궁화 주택담보대출은 경찰공무원을 위한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최장 30년까지 대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담보 물건 가격의 70% 범위 내에서 최대 3억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KB 무궁화 주택담보대출 자격은 재직기간 3개월 이상으로, 아파트나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금리를 비교해보면 국민은행 경찰 대출이 신한은행 경찰 대출 상품보다 약 0.5% 정도 낮습니다. 하지만 이 차이는 우대 금리 적용 여부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억 이하 신용 대출을 받을 때는 주거래 은행이 어디인가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 현장 출동이 많아 부상 위험이 있는 경찰에게 주는 의료 혜택


국민의 안전을 지켜주는 김주임 씨와 같은 경찰 공무원들은 아무래도 현장에 나가는 일이 많은데요. 현장에 출동하다 보면 아무래도 일반인보다 부상의 위험이 잦습니다. 부상을 당할 때마다 병원 신세를 져야 하는데, 그만큼 의료비도 무시할 수 없겠죠. 그래서 김주임 씨와 같은 경찰이 업무 중 상해를 입었을 경우, 경찰병원에서 무료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중 부상이 아니더라도 병원에 갈 일이 생겼을 경우, 현직 경찰은 경찰병원의 진료비 5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병원은 대학 병원과 같은 수준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더욱 좋은 점은 경찰 공무원 외에도 경찰 공무원의 가족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27세 신입 경찰 김주임 씨의 금융 스타일링을 해 보았습니다. 정년이 보장되고 자녀의 교육, 의료비 할인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다양합니다. 김주임 씨처럼 경찰 공무원이거나, 경찰공무원 준비를 하는 사람이라면 오늘의 혜택을 잘 알아두세요. 여러분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고민하는 한화생명, 다음 달에도 유용한 금융 맞춤 스타일링 내용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이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