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꽃할배에 앞서 멋진 꽃중년부터 되려면?

작년까지 큰 인기를 끌었던 예능프로그램 ‘꽃보다 할배’는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 등 관록 있는 배우들이 출연해 케이블 방송임에도 불구하고 10%에 가까운 높은 시청률을 올렸는데요. 출연진 모두 여든에 가까운 나이였지만 젊은이들을 능가하는 예능감을 보이며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 할배들도 충분히 유연하고 재미있는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100세 시대에서 일흔은 삶을 정리하는 시기가 아닌 신구 할아버지처럼 유럽여행을 꿈꾸는 새로운 도전의 시기가 된 것이죠. 그렇다면 100세 시대에 멋진 꽃할배로 살아가기 위해서 중년의 시기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함께 생각해볼까요?

 


<꽃보다할배 영상출처: 네이버캐스트>

 

 

 

 50대 중년 남성이 헬스 마켓에서는 ‘큰손’으로

 

케이블 TV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올린 ‘응답하라 1988’의 아버지들은 가족들을 책임지기 위해 고단한 삶을 이겨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녀들의 성장을 보며 행복을 느끼는 아버지, 말로 표현하지는 않지만 아버지의 사랑이 담긴 여러 행동들을 보면서 저 역시 부모님이 생각나 가슴이 먹먹해지곤 했는데요. ‘응팔’의 아버지들은 본인보다 가족의 행복에 더 집중하다 보니 정작 스스로에게는 소홀한 모습을 보입니다. 극 중 덕선 아버지는 다 해진 셔츠를 입으면서도 괜찮다며 새 옷 구매를 미루죠. 이런 모습을 보이는 건 덕선의 아버지뿐만이 아닐 것입니다. 생활 수준이 지금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였던 1980년대 중반 부모 세대에게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지도요.


 

그렇다면 30여 년이 지난 21세기 아버지들의 모습은 어떨까요? ‘응팔’ 시대와 부모, 자녀 모두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우선, 부모의 희생만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사라졌는데요. 50대 중년 남성이 미용용품 시장의 ‘큰손’으로 부상하기까지 합니다. 모 오픈마켓에서도 지난해 1월 미용용품 구매 관련 조사를 한 결과 50대 남성들이 중년 여성이나 젊은 남성들보다 미용용품에 적극적인 구매 성향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조사 기간 동안 보디크림 제품 구매는 400% 늘었고, 립케어ㆍ립밤 제품 구매는 16배 증가, 캠핑과 겨울 낚시 등 겨울철 야외 활동과 관련하여 핸드크림 구입도 80%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탈모ㆍ두피 관리 제품 구매는 전년도 보다 900% 늘었고요.

이 조사 결과만으로도 과거 아버지들과 최근 아버지들의 모습은 무척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과거 희생하는 아버지의 모습보다는 자녀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젊은 아버지의 모습이 더 자연스러운 시대로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이른바 꽃중년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건강, 외모, 경제력 관리를 잘 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점차 늘고 있는 중년 남성 혼밥족 시대

 

‘꽃중년’이 늘고 있는 반면, 중년의 혼밥족도 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족과 떨어져 사는 ‘기러기 아빠’ 등이 증가하면서 간편식품을 구입하는 50대 이상 혼자 밥을 먹는 남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소셜커머스에 따르면 2015년 1월부터 11월까지 라면, 반찬, 참치, 즉석밥 등 간편식품을 사는 50대 남성이 크게 증가해, 같은 연령대의 여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소셜커머스 업체 매출의 70% 이상을 여성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과 비교해 특이한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기러기 아빠가 늘고, 자녀의 육아와 교육을 마친 50대 이상 여성이 여가를 즐기는 경우가 많아 혼자 밥을 먹는 중년 남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이 현상의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결론적으로 자녀가 성장한 이후, 남성과 비교해 여가를 즐기려는 여성이 증가했기 때문에 50대 남성 중 ‘혼밥男’이 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제 아버지들도 사랑하는 가족들과 본인의 삶의 조화를 고민해야 할 시대가 된 것이죠.
노후에 세계여행 등 인생의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서, 자녀가 함께 하고 싶은 꽃중년이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과적으로 지금의 현금 지출 흐름과 구매력을 노후에도 이어갈 수 있도록 풍족한 연금 준비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남성 여러분 모두 멋진 꽃할배, 꽃중년이 되기 위해서는 노후 계획과 준비를 지금부터 착실하게 갖춰나가면 좋겠죠?

 



 

  다른 글 더보기

 

  ▶ 행복수명을 늘리는 3가지 조건 <바로가기>

  ▶ 숫자로 알아보는 한국 노년층의 삶은? <바로가기>

  ▶ 행복한 은퇴의 비밀을 여는 다섯 가지 열쇠는? <바로가기>





유승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