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텅장탈출! 내 통장을 빵빵하게 만드는 꿀팁 BEST4(上)

금융/달려라 직딩 2017.08.01 09:00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에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29세 이하 청년층의 금융 이해력은 52.0점으로 60대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사상 최강의 스펙을 지녔다는 청년층이지만 재테크에는 노하우가 없는 셈인데요. 금융지식이 부족해 재테크를 고민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지금부터 통장을 배부르게 만드는 재테크 꿀팁을 함께 살펴보시죠.



▶Step 1. 연령별 재테크 로드맵 그리기 


통장 쪼개기, 금융상품 파악하기 등 세부적인 통장 재테크 방법보다 우선 생각해봐야 할 것은 통장관리의 뼈대가 되는 재무 목표 세우기입니다. 이 목표는 세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텐데요. 2, 30대에 꼭 필요한 재무 목표에 대해 알아볼까요?



20대 사회 초년생 : 학자금 대출 상환, 결혼자금, 전세자금 등

20대의 금융 미션은 ‘목돈 만들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대출 상환, 결혼자금이나 전세자금, 자동차 구입 등 큰 돈이 들어가는 이슈의 순위를 정합니다. ‘3년 내 결혼자금 3천 모으기’ 라면, 이 목표를 토대로 저축과 지출의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기간과 금액을 확실히 설정하면 중간 점검도 쉬워집니다. 이때, ‘선저축 후지출’ 생활방식을 지킨다면 계획적인 지출을 통해 곧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30대 : 주택구매자금, 자녀교육자금, 노후자금 등

30대에는 20대에 모은 목돈을 바탕으로 더욱 더 큰 재테크 목표를 세우는 시기입니다. 이미 결혼을 했다면, 가족과 함께 자산을 키워갈 수 있지만 자녀 출산 후에는 자녀교육자금으로 저축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소비를 줄여 꼭 필요한 지출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짠테크’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지출을 줄이고 투자 상품의 비율을 조금씩 높이는 투자 목표를 세워볼 수 있습니다.


4-50대 : 은퇴자금, 자녀 결혼자금 

이 시기에는 은퇴 시기와 자녀 결혼자금 등을 미리 따져봐야 하는 시기입니다.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의 상황을 점검하고 자산을 지키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세금에 관련한 부분을 꼼꼼히 살펴야 새는 돈을 지킬 수 있죠. 

 


▶Step 2. 목적에 맞는 통장 개설하기


아직도 매달 급여가 들어오는 월급통장 딱 하나만 가지고 계시나요? 통장 재테크의 첫걸음은 제대로 된 통장 관리입니다. 월급의 사용처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드는 것이죠. 용도에 맞는 통장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경우, 올바른 소비와 저축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통장 쪼개기의 기초를 알아볼까요?



급여통장 만들기

급여통장은 월 소득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통장입니다. 우선, 급여통장을 만들 때는 ATM/CD 기 및 온라인 뱅킹 수수료를 감면 등 혜택을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주거래 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설정하고, 통신비나 교통비 같은 고정비용은 급여통장 내 자동이체로 연결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비 통장 만들기

매월 기본적으로 나가는 비용을 따져보고 예산을 잡아 생활비 통장을 만듭니다. 또, 저축하고 남은 돈 중 생활비로 정해놓은 금액을 이체해 사용합니다. 한도 내에서 쓰게 되므로 효과적인 생활비 관리와 절약 습관을 기를 수 있죠.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혜택이 많은 계좌로 선택하고, 이에 맞는 체크카드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통장 만들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돈이 필요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비상금 통장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지출의 3배 정도 되는 금액을 넣어두고 유지하면, 비상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목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통장 만들기 

투자 통장이란 적금, 주식 등 여러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돈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우선 수입과 지출을 따져 투자 목표 금액을 정하고, 이를 매월 투자 통장에 이체하는 것인데요. 주의할 것은, 투자 목표를 소비 목표보다 먼저 세우고 이 계획에 따라 소비 계획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청약통장 만들기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국민, 민영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약통장인데요. 조건은 무주택자이며, 매월 2~50만 원 사이에서 자유롭게 넣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제혜택이 있으며, 한국주택공사 디딤돌 대출을 이용할 때는 청약 저축 가입자에게 가입 기간에 따른 0.1~0.2%의 포인트 금리 우대 혜택이 있습니다. 또, 청약통장 가입 1년 미만은 연 1.0%, 2년 미만은 연 1.5%, 2년 이상은 연 2.0%의 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내 통장을 빵빵하게 만드는 팁 중에서 기본이 되는 ‘재테크 로드맵 그리기’와 ‘목적에 맞는 통장 개설’을 알려드렸습니다. 한화생명과 함께 하는 텅장 탈출기! 다음 시간에는 ‘나에게 맞는 예금, 적금 고르기’와 비과세 상품 찾기에 대한 내용으로 여러분의 통장을 빵빵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김민지

댓글쓰기 폼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