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검진입니다. 건강검진이란 질병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적절한 검사를 받음으로써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나 신체의 변화를 조기에 발견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배우고 실천하는 기회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여러분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고민하는 한화생명과 함께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볼까요?
▶ 건강검진은 왜 해야 하나요?
평균 수명이 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인데요. 이에 따라 국가는 국민들의 건강증진과 의료비 절감을 목적으로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하고 국가건강검진을 시행 중입니다.
위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단연 암입니다. 이러한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 검진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국민들의 가장 큰 사망 이유인 암,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을 최대한 빨리 발견해 치료하거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국가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실시하는 일반건강검진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 원인인 고혈압, 당뇨병, 비만, 이상지질혈증 등을 빠르게 체크할 수 있도록 검사항목을 구성했습니다. 그러니 매년 검진만 잘 받아도 사망의 위험성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건강검진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검진이 아무리 좋다 해도 아무 때나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건강검진은 주로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40대 초반부터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암 정밀 검진은 40대부터, 심뇌혈관질환을 포함한 성인병 정밀검진은 가족력이 있다면 30대부터, 가족력이 없으면 40대부터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족력이 있거나 건강에 이상 신호를 느낀다면, 검진 시점을 앞당겨야 합니다.
국가건강검진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부터는 검진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건강검진 혜택을 받지 못했던 사각지대가 크게 줄어들게 된 것이죠. 2019년 국가건강검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과 5대 암 검진, 생애 전환기 건강진단, 영유아 건강검진, 구강 검진 등 영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연령대에 맞는 목표 질환을 설정해 세분화했습니다. 보건학적으로 입증된 필수 항목 위주로 검진을 진행하여 비용대비 효과가 매우 커진 것인데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건강검진’은 총 22개 항목의 검진으로 진행되며 특히 고혈압, 당뇨병 등의 조기 치료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본인 부담금이 없죠. 일반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에 따른 근무 구분에 따라 비사무직은 1년, 사무직은 2년에 한 번 검진이 진행됩니다. 지역세대주와 만 40세 이상 지역세대원과 직장 피부양자는 2년에 한 번씩 출생연도에 따라 홀·짝 제로 일반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5대 암 검진’은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으로 구성되며 검진 비용의 10%는 본인 부담이지만, 자궁경부암 검사는 본인 부담금이 없고 건강보험료 하위 50% 대상자와 의료급여 수급권자인 국가 암 대상자는 검사 비용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 총 7차에 걸쳐서 시행되는 ‘영유아 건강검진’과 만 40세와 만 66세를 대상으로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애 전환기 건강진단’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 시기는 평생 건강을 좌우하므로 시기에 맞는 검진이 중요하죠.
또한, 2019년 국가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를 지정해 주소지로 건강검진표를 우편으로 발송합니다. 이로써 건강검진 대상자는 별도의 신청이 필요 없게 된 것이죠. 직장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는 사업장으로 통보되는데요. 이 서류를 수령한 검진자는 가까운 건강검진 기관에서 검진을 받으면 됩니다. 검진 기관은 검사가 끝나면 건강검진 결과를 알려줍니다. 만약, 검진 결과에서 의심 증상이 있다면 건강검진 결과 발표와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지정 병원에서 진료 또는 확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검진, 한화생명 건강검진센터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 항목에는 없지만, 일반 병원에서 시행하는 종합검진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그 가운데 한 곳이 한화생명의 건강검진센터입니다. 한화생명 건강검진센터에서는 한화생명 보험가입자와 FP분들과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분들을 대상으로 일정한 기준에 해당하시면, 종합검진을 신청하여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검진이 아닌 종합검진으로 기초적인 검사 외에도, 피검사만으로 암 검사를 포함한 50가지 정도의 검사를 진행하며, 20년 이상 경력의 초음파 사가 상복부 초음파도 검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남자 만 45세 이상, 여자 만 50세 이상에게는 동맥경화검사도 진행합니다. 한화생명의 가족 가운데 이 사항을 모르셨던 분들은 한화생명 지점이나 FP를 통해 혜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실천하는 일입니다. 이미 발병한 병을 치료하는 것과는 다른데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몸이 안 좋다고 느낄 때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아니라,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꾸준한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