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각질이란? 겨울철 피부관리 해법



쌔앵~ 매서운 추위가 옷깃을 여미게 합니다.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가을과 이별할 새도 없이 어느덧 겨울이 성큼 다가온 것 같은데요.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고 바람이 많이 부는 겨울에는 피지와 땀의 분비가 감소하여 피부는 더욱 건조하게 된답니다. 건조한 겨울을 이기는 방법!! 오늘은 피부 각질 제거와 보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무조건 깨끗하게?! 적당한 피지분비량을 유지하세요


각질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으로 피부 세포가 계속 생성이 되면서 가장 외부의 피부가 떨어져 나가면서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각질이 정상적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피부 이상이 일어나거나 하얗게 피부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우리 몸의 표면에서는 입술을 제외하고 약산성의 피지가 분비되고 있는데요. 피지가 땀과 혼합되어 얇은 코팅 막을 만들어 피부를 감싸며 천연 유수분 보호막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피부 타입은 분비되는 피지의 양과 분포에 따라 결정되는 데 피지가 많을수록 지성이고 적을수록 건성이 됩니다. 따라서 피지의 양이 너무 적으면 쉽게 피부노화 현상이 일어나고, 너무 많으면 번들거리고 먼지와 공해 물질을 흡착해 피부를 불결하게 만든답니다.


 

<신체 부위별 피지 분비량/ 출처: CDF연구소 이경애 소장>



우리 몸의 피지 분비량은 부위에 따라서도 다른데요. 얼굴은 피지 분비량이 105.5 인 데 비해 팔(18.7)과 다리(10.2)는 피지의 분비량이 극히 적습니다. 피지 분비량이 적을수록 우리의 피부는 쉽게 건조해지는데요. 그래서 요즘과 같은 추운 겨울에는 외출 시 팔, 다리가 더 간지럽게 되므로 얼굴 보습뿐만 아니라 팔과 다리의 보습에도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주 1회 각질 관리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자




건강한 피부를 위한 각질 제거 방법으로 어떤 방법을 이용하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에만 있는 각질 제거 문화는 바로 때를 미는 것인데요. 각질을 제거하면 개운해지지만 무리하게 때를 밀게 되면 오히려 피부가 손상됩니다. 


각질 제거는 주 1회를 하는 것이 피부에 크게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적당한 각질 제거에 도움을 준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각질 제거용 제품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미세한 알갱이를 이용해 피부를 가볍게 문질러 각질을 제거하는 스크럽 제품으로 몸에 쌓인 묵은 때들을 제거하면 개운한 기분을 느낄 수 있고요. 필링용 제품들을 이용해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면 매끈한 피부가 되어 흡족한 기분을 가지게 된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늘 실천하는 각질 제거법을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바로 면수건(가재수건)을 이용한 세안입니다. 면수건에 비누를 잘 묻혀 거품을 내고 얼굴을 살살 문지르며 세안을 하는 방법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한답니다. 온수로 깨끗하게 헹군 후 찬물로 마무리하면 개운하게 끝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에요.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실천 가능한 방법이랍니다.


 

20대 후반부터 보습과 영양에 신경 쓰세요


피부는 건조해지면서 주름과 각질을 유발하기 때문에 보습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깨끗하게 각질 제거를 하셨다면 피부에 보습과 영양을 주어야 합니다. 최근에 들은 뷰티 클래스에서 피부의 노화는 이미 20대 후반부터 시작되니 보습을 더욱신경 쓰라고 이야기를 해주시더군요. 피부 보습을 위해서 마시지 샵을 다니는 분들도 계시고, 마스크 팩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저도 종종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하지만 보습에 좋다는 방법을 이용해도 피부가 계속 땅기고 건조한 분들도 계실거에요.


여기서 저 만의 피부 보습 팁을 살짝 공개하겠습니다!! 우선 사용하고 있는 보습용 영양 크림이나 마스크에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트려서 사용해 보세요. 오일을 바르면 피부가 번들거릴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피부 보습에는 큰 도움이 되거든요. 또한, 사용하시는 크림을 2~3시간마다 덧바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강의를 들으면서 배운 내용인데 한 번만 발라서 보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낄 경우 자주 덧발라 주라고 하시더군요.





겨울철 하루종일 난방기 아래 지친 피부는 건조해져만 가는데요. 건조함은 피부 주름과 각질의 원인이 됩니다! 우선 피지를 적당히 유지할 정도로 각질 제거를 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해주세요. 그리고 외출하실 때에는 마스크와 목도리 등으로 피부를 지켜주시고 집에서는 수분 섭취와 보습을 위한 제품을 사용해서 촉촉한 겨울을 보내세요~^^


▶ 피부건강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휴가 후, 직장인의 피부트러블 초간단 대처법! (바로가기)

여름철 필수품, 똑똑한 자외선차단제 사용법!! (바로가기)

2013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월별 건강상식 (바로가기)




쉬엄쉬엄(허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