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20대도 가입 가능한 ‘어린이보험’이 있다?

누구나 살다 보면 병에 걸리거나 화재나 도난 같은 사고, 재해처럼 예기치 못한 일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불확실성을 대비하기 위해 많은 소비자들은 다양한 ‘보험’ 상품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보험료는 큰 고민거리일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사회초년생에게 그 부담은 더욱 큽니다.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초년생을 위한 보험은 없을까?’ 고민하는 여러분을 위해 어린이보험, 일명 ‘어른이(어린이+어른)보험’을 소개해드립니다.

 

 

어른도 가입할 수 있는 ‘어린이보험’

 

어린이보험은 본래 0~15세 사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종합 보험으로, 자녀의 질병, 상해 등 의료비나 일상생활에서의 각종 배상책임 등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된 상품입니다. 하지만, 저출산 여파로 어린이보험의 수요층이 줄면서 미성년자로 한정했던 가입 연령을 최고 만 30세까지 확대하여 어른도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어떠한 장점 때문에 일반 성인용 상품이 아닌 어린이보험 가입을 추천하는 걸까요?

 

 

1) 성인보험 대비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어린이들은 성년이나 고령층에 비해 중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고, 병에 걸린 상태에서 보험금을 탈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역선택의 가능성도 낮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게 책정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어린이보험은 성인용 상품에 비해 약 20%가량 저렴합니다.

 

2) 보장 범위가 크고, 진단비 한도가 높습니다.

3대 질병인 암·뇌·심장질환을 비롯해 성인보험에 들어 있는 대다수 보장을 최장 100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암, 뇌혈관, 심혈관 질환 같은 주요 질환의 진단비 보장금액이 성인보험 대비 최대 수천만원 더 많으며, 수술비 보장 조건도 좋습니다.

 

3) 감액 • 면책기간이 짧거나 발생하지 않습니다.

성인보험은 일반적으로 가입 후 1년을 감액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중증 질환 진단일이 계약일로부터 1년 미만인 경우 보험금 지급이 50% 밖에 되지 않거나, 가입 후 3개월 동안은 면책 기간이 설정되기도 합니다. 반면 대부분의 어린이보험은 감액 및 면책기간이 없어 가입 직후부터 보험금을 100% 지급합니다. 다만, 최근 어린이보험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특정 보험사에서는 일부 질환에 면책기간을 도입하고, 보장 범위를 축소하고 있다고 하니 가입 전 꼼꼼히 살펴보면 좋겠죠?

 

*위와 같은 조건은 보험 상품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보험사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어린이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어린이보험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어린이보험은 노년층이 많이 걸리는 질병에 대한 보장 등 일부 보장이 제외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3대 질환에 대한 진단비와 보장 가능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보험사 및 상품에 따라 일반암의 범위가 다르게 때문에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등이 일반암으로 보장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보장 가능한 뇌혈관, 심장질환의 범위와 진단비 한도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둘째, 어린이보험은 보험금을 타내려는 범죄를 막기 위해 '사망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일정연령이 넘어선 뒤에는 부족한 보장을 채워줄 수 있는 상품에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셋째, 주계약 외 계약자가 필요로 하는 보장을 추가하는 '특약'에 대한 보험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장 범위 확대를 위해 특약을 추가할수록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인데요. 이럴 경우, 성인용 상품과 큰 차이가 없어질 수 있으니 보험료 비교는 필수겠죠?

 

 

20대라면 무조건 어린이보험?


20대라면 무조건 성인보험이 아닌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이득인 걸까요?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어린이보험과 성인보험을 두고 어느 것이 더 ‘좋다‧나쁘다’고 딱 잘라 구분할 순 없지만, 보험료와 구성된 담보가 비슷하다면 일반적으로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며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상품 가입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20대 사회초년생이라면 분명 주목할 만한 상품이지만, 무엇보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보장항목인지 따져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 가입이 필요하다는 점 반드시 기억 하시길 바랍니다!

 

 

보험관련 다양한 정보는?
한화생명 블로그 Life & Talk에서!​

[바로가기]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더 잘 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더 잘 사는 방법을 다룬 양질의 보험

그리고 금융,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Digital Library 라이프앤톡에서 만나보세요.

 

 

 

 

 

 

남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