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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자동차계의 애플,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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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테슬라자동차 홈페이지>

갈수록 치솟는 연료비에 대체연료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발 맞추어 자동차업체들 사이에서도 디젤이나 하이브리드 같은 대체연료차량들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는데요. 아직 우리나라에는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이미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개발과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전기자동차 업체인 테슬라자동차(Tesla Motors, 이하 테슬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자동차와 다른 혁신적인 제품과 독특한 마케팅 방법으로 자동차 업계의 애플 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혁신과 차별화를 통해 각광받고 있는 테슬라자동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화두, 테슬라자동차


테슬라자동차는 인터넷 결제업체 페이팔(Paypal)의 설립자인 엘론 머스크(Elon Musk)에 의해 2003년 실리콘 벨리에 설립된 전기자동차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테슬라가 지난해 출시한 고성능 전기자동차인 모델S는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면서 판매량이 급증했는데요. 이로 인해 테슬라는 미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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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eslacentral.com (테슬라자동차 블로그)>




차별화 된 전략으로 접근하라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의 한계 때문에 당장 싸거나 가벼워지기 어렵다는 인식이 지배적입니다. 따라서 기존 완성차 회사들은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더 작고 싼 전기자동차를 만들려는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부유층의 얼리어댑터를 대상으로 처음부터 비싼 고성능 전기차를 개발하는 차별화 된 전략을 내세웠는데요. 한번 충전에 426Km를 가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6초에 주파하는 고성능 전기자동차가 테슬라의 대표적인 모델S의 컨셉입니다. 주행거리뿐만 아니라 속도에 있어서도 기존의 고급 스포츠카를 능가하는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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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테슬라자동차 홈페이지>



이외에도 테슬라는 기존의 자동차들과 완전히 다른 차라는 것을 어필함으로써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기존 자동차의 엔진룸 위치인 차량 앞부분에 위치한 트렁크, 계기판을 대체하는 17인치 테블릿PC, 주행시 문 손잡이가 차체 안으로 숨는 기능 등 생각지 못했던 요소들을 통해 소비자가 흔쾌히 고액을 지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치 애플이 아이폰의 재미 요소를 강조하면서 스마트폰 대중화를 이끌어 낸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구축을 통해 고객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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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테슬라자동차 홈페이지>



전기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충전소 같은 인프라의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에 테슬라는 자회사인 솔라시티의 태양광 시스템을 이용해 테슬라 슈퍼차지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테슬라의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평생 어느 곳에서나 무료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8개의 무료충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27개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라는데요. 물론 가정용 전기를 이용한 충전이 가능하지만, 슈퍼차지 네트워크가 구축된다면 따로 연료비를 들일 필요 없이 자동차를 탈 수 있게 됩니다.




애플의 마케팅 사례를 적극 활용


<출처: 테슬라자동차>



테슬라의 마케팅 방식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테슬라의 자동차는 리점이나 딜러를 거치지 않고 직영점을 통해서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옷이나 신발을 파는 쇼핑몰에 테슬라스토어를 만들어 사람들이 테슬라의 기술에 대해서 손쉽게 배우고 자동차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람들이 테슬라 스토어에서 자동차를 살펴보고 색상이나 옵션 등을 스스로 디자인해서 바로 주문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요. 이것은 애플의 판매전략을 그대로 따온 것입니다. 테슬라는 애플스토어를 성공시킨 마케팅전문가를 영입해서 그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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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애플, 테슬라자동차>



애플의 아이폰이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끌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테슬라의 전기자동차가 우리 생활의 어떤 부분에서 변화를 가져올 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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