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구글의 로봇 산업과 우리의 미래


<출처: flikr(바로가기)>

(상업적인 용도, 개조, 수정 또는 구축 가능한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 컨텐츠 표시)



웹 검색과 포털사이트를 기반으로 전 세계 검색엔진 사이트의 최강자로 군림해 온 구글!! 최근 구글이 최근 로봇 관련 회사를 인수하면서 로봇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의 계획대로 로봇의 상용화가 이루어진다면 우리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은 구글의 로봇 산업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와 앞으로 우리 삶에 미칠 영향과 준비할 점 등에 관해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구글, 지난해에만 8개의 로봇회사 인수
 


구글이 지난해에만 8개의 로봇 관련 회사를 인수했는데요. 여기에 걸린 시간은 불과 6개월이 조금 넘는 기간이었습니다. 그만큼 로봇산업의 진입을 서두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인수한 회사들은 산업용 로봇이 아닌 휴머노이드 로봇이나 4족보행 로봇 기술로 잘 알려진 회사들입니다. 이는 서비스용 로봇 시장에 집중하겠다는 구글의 의지가 그대로 반영된 행보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은 택배사업을 로봇으로 자동화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으며, 아마존이 2015년에 도입할 예정인 무인항공기 ‘드론’ 기반의 배송서비스에 대항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flikr(바로가기)>

(상업적인 용도, 개조, 수정 또는 구축 가능한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 컨텐츠 표시)


구글이 로봇산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로봇산업의 빅뱅이 가까워졌다고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과 로봇이 결합될 경우 네트워크상의 다양한 정보를 동원해 인간이 하는 것과 비슷한 판단을 내리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안드로이드 체제를 보유한 구글이 그 선두에 설 가능성이 매우 높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로봇산업이 이 같은 단계까지 발전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만, 최근의 발전 속도를 감안할 때 그리 먼 미래도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로봇의 발전이 우리의 삶에 미칠 영


로봇의 발전은 인간의 편리함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자동차는 머지않아 스스로 돌아다닐테고, 로봇청소기는 청소를 완벽하게 할 것이며, 육아와 교육도 로봇이 알아서 해줄 것입니다. 혹시 발생할지 모를 전쟁도 로봇끼리 싸우다 결국 승패가 결정나고 끝날 수도 있습니다. 산업용 로봇에 힘입어 생산성은 높아지고 재난구조용 로봇 등의 활약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은 길어질 것입니다. 이의 영향으로 인간은 평균적으로 보다 윤택한 생활을 보다 오래 영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로봇의 발달로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칼 프레이 옥스퍼드대 교수는 정보기술과 로봇 등의 발달로 20년 이내에 텔레마케터, 회계사, 전문작가 등 현재의 많은 직업이 없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즈의 칼럼니스트 마틴울프는 로봇의 발전이 중산층의 소득정체, 노동과 자본의 소득배분의 왜곡, 장기적인 실업률 증가 등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로봇의 보유 여부에 따라 첨예한 양극화가 진행되면서 빈민계층은 만성적인 불황과 공황의 생활화가 진행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2000년 이후 노동생산성이 높아지면서 제조업에서 고용이 감소하고 있고, 전체 국민의 소득은 증가하지만 중산층의 소득은 오히려 감소하는 등 빈부격차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을 정보기술의 발전과 산업용 로봇의 증가 등으로 보는 주장도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준비해야 할 미


우리가 로봇의 발달에 따른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일반적으로 가장 쉽게 말할 수 있는 인간의 대응은 로봇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을 선택하라는 말일 것입니다. 비판적 사고와 감정적 교류 등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그 예라고 말들을 하는데요. 현재 중산층을 이루고 있으며, 앞으로도 중산층에서 벗어나기 힘든 대부분의 노동자들이 이 같은 직업을 찾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생각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로봇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로봇을 소유함으로써 로봇의 생산성을 내가 누릴 수 있다면 문제의 해결은 의외로 간단할 지도 모릅니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는 로봇의 소유에 대한 개념이 보편적이지 않을뿐더러 최첨단 로봇의 경우 매우 비싼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지금 접근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로봇 관련 회사의 지분을 소유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미래를 대비하는 마음으로 지금부터 매달 로봇 관련 회사의 주식을 몇 주씩이라도 꾸준히 사 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 김동환 연구위원 주목 할 만한 미래산업 관련 라이프앤톡 다른글보기

스마트 라이프를 꿈꾸는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 (바로가기)

떠오르는 가상화폐 비트코인 열풍의 원인과 전망 (바로가기)

자동차계의 애플,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성공전략 (바로가기)




김동환